"가습기살균제 조정위에 18개 기업 모두 참여해야"

가습기살균제피해
홈 > Hot Issue > 가습기살균제피해
가습기살균제피해

"가습기살균제 조정위에 18개 기업 모두 참여해야"

관리자 0 2773

"가습기살균제 조정위에 18개 기업 모두 참여해야"


뉴스1, 2021.9.1
환경부, 피해자 단체·기업간 이견 조정 위한 조정위 구성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단체 "조정절차 참여 기업 6개뿐"
"가습기살균제 조정위에 18개 기업 모두 참여해야"




지난 8월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주최로 열린 가습기살균제 판매기업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해자 유가족들이 피해자들의 유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날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진상은 규명되지 않았다. 특히 정부책임은 전혀 밝혀지지 않았다. 이제라도 가습기살균제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가 피해자 단체들과 기업 간 이견을 조정하는 공식 조정위원회(조정위)에 가해기업분담금을 납부한 18개 기업이 피해 회복을 위한 조정에 적극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 대책위원회, 가습기살균제피해자권익위원회 등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단체로 구성된 가피단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조정 절차에 참여키로 한 가해기업들은 SK케미칼, 애경산업, 신세계이마트, 옥시레킷벤키저, 롯데마트, 홈플러스 6개 기업 뿐"이라며 "가습기살균제 참사 가해기업분담금을 납부한 18개의 가해기업 모두가 반드시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의 자세로 피해 회복을 위한 조정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31일 김이수 전 헌법재판관을 가습기살균제 조정위 위원장으로 추천하고, 위원장을 중심으로 피해자와 기업 양측 의견을 수렴해 조직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조정위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피해구제위원회와 구분되는 민간기구로 사적 영역에서 피해자 및 관련 기업 간 협의를 통해 조정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가피단은 "그동안 우리 피해자의 고통에 대해 실질적 구제와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 너무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다"며 "조정위원장으로 추천된 김이수 전 헌법재판관에게도 하루 빨리 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피해자의 실질적 피해 회복을 위해 제대로 된 조정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했다. 

가습기살균제 논란은 지난 2011년 급성호흡부전으로 입원했던 임산부가 사망하는 등 원인 불명의 폐 질환 환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불거졌다. 보건당국은 그 원인을 가습기 살균제로 특정했다. 

0 Comments
시민환경보건센터 후원하기